경제관련

LG생활건강(051900)매수 & 홀딩 의견 [22.07.28기준]

봄땅 2022. 7. 29. 00:18
반응형

 

 

LG생활건강 매수추천 [22.06.27기준]

주식매매일지[2022/06/08] 내가 주식 매매일지를 기록하는 이유입니다. 저는 주식은 2017년 이후로 지금까지 작은 돈이라도 조금씩 넣어서 계좌에서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 그 시

spring2536.tistory.com

저는 일전에 LG생활건강 매수추천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현재도 매수해도 좋은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먼저 금일에는 중요한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22년 2분기 분기보고서 발표날입니다.

대략적인 발표시간이 장 마감 이후인 오후 5시 정도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금일 가격이 완벽하게 실적에 반영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금일흐름은 가격 상승을 하고 있다가, 갑자기 오후 2시를 기점으로 가격이 소폭 하락했는데요.

이유를 찾아보니 LG생활건강이 실적 발표하기 이전에 아모레퍼시픽 관련  195억 적자 소식이 나면서 화장품 업계 전반에 걸쳐서 가격하락을 이끌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화장품 업계 금일 가격을 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징주] 아모레퍼시픽, 2분기 적자전환에 10% 급락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아모레퍼시픽[090430]이 올해 2분기 실적 충격에 28일 큰 폭으로 하락했다.

www.yna.co.kr

 

 

 

22.07.28 LG생활건강 3년 차트
22.07.28 LG생활건강 1일 차트 (아모레퍼시픽 적자 발표로 인한, 화장품업계 폭락)

그럼 금일 발표됬던, 22년도 2분기 분기보고서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주가는 70만원대로, 1년전 170만원대일때보다 절반이상의 가격이 디스카운트 된 상태입니다. (거품이 빠졌다고 생각하셔도 무관합니다.)

요약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전년대비 매출 -7.9%, 영업이익 -35.5% (3,358억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자료는 LG생활건강 홈페이지에 있으므로, 이동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7page는 lg생활건강 22년 2분기 실적 보고서입니다. 하나씩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2분기 전사실적

전사 실적 page를 보시면, LG생활건강에서 어떤 포인트로 이야기려고 하는지가 대충 눈에 들어옵니다.
1분기 실적이 가장 안좋았기 때문에, 1분기에 비해서 많이 좋아졌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전년도 대비 영업이익과 매출에 focusing을 해야합니다
 
매출이 -7.9%인데, 영업이익 -35.5% 라는 것은 원자재의 가격 증가도 있겠지만, 큰 영업이익을 갖는 상품들의 판매가 미진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 글에도 언급했었지만, 네고왕과 같은 홍보마케팅을 통하여, 이익을 낮추고 매출을 올리는 전략을 꾀한 것도 어찌보면,
매출 채우기에 급급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도 하게 만듭니다.
(물론 훌륭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단기적인 판매를 이끈 후에는 추가적인 판매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샴푸나 치약을 5개씩 샀는데, 가까운 시일내에 추가 구매할 사람은 없겟죠?)
 

2022년 2분기 사업별 실적 - Beauty

가장 높은 영업이익을 담당하던 부분입니다. LG생활건강이 고PER 를 받는 이유이기도 하죠
1분기는 코로나가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퍼져서, 최악의 상황이었고, 2분기의 경우는 조금 나아지는 중이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꽤나 선방하고 있다? 라는 평가를 합니다
 
중국에서 따이공들의 할인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아서, 1분기 실적이 최대로 박살이 났다고 생각을 해본다면, 그렇게 마진을 줄여서 판매하는 것 보다 어느정도 마진은 챙기는 것이, 장기적으로 나쁜전략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고마진 상품인 '후'의 판매 실적이 아쉽습니다. 앞으로 점점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 2분기 사업별 실적 - HDB(Home Care & Daily Beauty)

전체적으로 훌륭한 성장을 이뤄냈다고 생각하는 part입니다.
또한 큰 파이가 있는, 염색샴푸 시장에 뛰어든 부분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모다모다라는 염색샴푸가 업계 선두주자였으나, 화학물질 THB로 인해서, 문제가 생긴 부분을
LG생활건강이 영리하게 파고들어가 시장의 파이를 가지고 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2분기 사업별 실적 - Refreshment

날씨가 더워지는 무렵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매출의 증가세가 있습니다.
하지만 코카콜라 제로와 스프라이트 제로와 같은 저칼리로 음료들이 매출에 가속화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료비 상승으로 인한 제품가격을 인상하여도, 코카콜라의 경우 업계1위이기
때문에 추가 이익마져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인플레이션을 피해갈 수 있는 좋은 상품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미국의 금리상승에도 매출 및 영업이익의 견인차 역할을 충분히 해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LG생활건강은 CCB(Coca-Cola Beverage)입니다. [대한민국의 코카콜라의 공급 및 유통을 담당]

2분기 실적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은 코로나로 인한 중국봉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이슈만 극복된다면,
미국의 금리상승과 관계없이, 매출 및 영업이익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또한 제가 저렴한 가격대에 잘 매수하였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마이너스 구간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진 계좌를 까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G생활건강에서 주식을 전부 팔고 EXIT 할때까지 간간히 블로그에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