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글 올렸던 할아버지의 손주입니다.
( 지난 글을 이 카테고리에 올려 후기 또한 카테고리와 맞지 않게 올리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사건 개요
할아버지는 평소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셨고
저희 가족이 평일에는 전화로, 주말에는 직접 방문해 도와드렸습니다.
기억력 감퇴로 약도 복용 중이셨던 상황입니다.
그러던 중 할아버지께서 휴대폰이 이상하다고 하셔서 직접 찾아보셨고
할아버지께서는 "손주나 자식에게 손 벌리기 싫다"며 혼자 문제를 해결하시려 했습니다.
결국 동네 주민의 도움을 받아 문제의 **통신3사 대리점(SK·KT·LGU+)**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할아버지는 단순히 휴대폰 사용법 문의를 하러 가셨던 것입니다.
그런데 대리점에서는
"핸드폰 교체하시는 김에 TV·인터넷도 같이 하시죠."
라며 계약을 유도했습니다.
계약 내용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여기 싸인하시면 돼요."
단순히 그렇게 말하며 서명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할아버지 댁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와이파이 증폭기, TV, CCTV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문제 발생
계약서에는 사은품 지급 관련된 설명이나 약속이 전혀 없었습니다.
고가 요금제(11만 원대) + 36개월 할부로 가입되어 있었습니다.
이상함을 느낀 저는 직접 대리점에 찾아갔습니다.
손주: "TV, 인터넷 가입하면 보통 사은품이나 상품권 지급 있지 않나요?"
대리점: "우리는 현금 지원은 불법이니까 안 합니다."
손주: "다른 대리점은 다 지급하는데요?"
대리점: "걔네는 불법을 감수하고 주는 거니까 신고하고 싶으면 하세요."
그 후에 사건 발생후 통화 내용
통화 내용 (녹취 일부)
에이징 발언
"가족 중 LG를 사용하는 분이 있어서 에이징 걸릴까 봐 3개월 뒤에 사은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현금 지급이 불법 이라고 단호하게 얘기해 놓고
이제 와서는 에이징 때문에 3개월 뒤에 지급할 예정이였다 고 말을 바꿨습니다.
처음부터 지급할 의사가 없었던 것을 내부 용어 핑계 삼아 숨기려 했던 것 이
이 문제를 크게 만들 었습니다.
책임 회피 발언
"단순 변심으로 볼 수밖에 없고, 해지를 원하면 LG 본사와 조율하세요."
고객이 문제를 제기하자 위약금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본사로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대응 및 결과
U+ 본사 고객센터 문의 결과
"에이징 문제로 지급을 미루는 것은 규정상 없습니다." (확답)
직영점 담당자는 중립적 입장에서 최대한 합의를 조율해주셨습니다.
최종 결과
인터넷, TV, CCTV 모두 위약금 없이 해지
핸드폰은 요금 2만 원대로 인하, 기기값 부담 없음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계약을 진행했던 대리점은 끝까지 사과하지 않았고, 책임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느낀 점
이번 사건을 겪으며 통신사 시스템의 구조적 문제를 절실히 느꼈습니다.
결국 피해는 소비자에게 전가됩니다.
특히 고령자, 정보 취약층은 더욱 심각한 피해를 입습니다.
대리점은 독립사업자라는 이유로 본사로부터 강력한 제재를 받지 않으며,
소비자는 누구에게도 제대로 된 책임을 묻지 못하는 구조입니다.
이번 사건이 보여준 것
여러분의 관심이 없었다면 이 사건은 절대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겁니다.
네이트판, 보배드림을 통해 많은 분들과 기자님도 관심을 가져주셨고 직영점, 본사까지 움직이게 만들었습니다.
결국 진실에 가까운 쪽으로 힘이 모인 덕분에 제 할아버지의 억울함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 안내
피해 지역은 **경기 시흥시 매화동 통신3사 대리점(SK·KT·LGU+)**입니다.
(※ 상호명은 법적 이유로 밝히지 않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 및 소비자원 민원은 취하하지 않고 유지할 예정입니다.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할 경우, 빠른 대응을 위해 기록을 남겨둘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할아버지께서 정말 진심으로 여러분께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꼭 전해달라고 하셨습니다.
할아버지 뿐 아니라 저 또한 관심을 가져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인사를 꼭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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