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전략판

풀돌 등풍기(비웅군) 대항 방법 (feat. 메티아)

봄땅 2023. 12. 31. 21:44
반응형

병전사시 시즌에서 4대 병종이 등장함에 따라 비웅군이 가장 많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단양병이나, 선등결사대를 쓰는 분을 아주 소수로 보았으나, 비웅군이 가장 주목할 만한 덱입니다.

 

특별히 강유+관은병+유비로 구성된 강관유 등풍기덱 (등풍이라는 한 유저분이 만든덱이며, 자신의 닉으로 덱을 명칭 하라고 하였다고 전해집니다.)이 강관채 개척덱으로부터 변형되어 경험치를 빠르게 획득 후 다른 티어덱보다 빠르게 45를 찍고, 성장하는 방법으로서 유저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등풍기덱을 상대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강관유 등풍기덱과 싸우는 방법

     

    19코의 강관유는 비웅군 병종이 나오기전 데미지 부족으로 전장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비웅군의 등장으로 강관유 덱은 탑티어가 되었습니다.

     

    비웅군은 아군 전체 받는 치료 효과를 증가, 주장이 매턴 행동 시 일정한 확률로 적군 여러 명에서 책략 피해(아군의 누적 치료량의 영향을 받음)

     

    비웅군 설명

     

     

    강관유 비웅군은 강유를 핵심장수로, 관은병을 보조 겸 제어기, 유비가 안정적인 치료와 데미지 감소로 이루어집니다.

     

    관우의 상처, 초선차전, 고유전법 이렇게 3개로 유비가 셋팅하면 죽기 힘든 치료 능력을 가진 전법으로 넘쳐나는 치료량을 비웅군의 전법으로 책략 피해로 전환하는 부분입니다.

     

    등풍기덱 대항 방법1

     

    치료 금지 전법으로 치료를 금지하여, 비웅군의 데미지를 줄일 수 있다.

     

    치료 금지 전법에는 막다른 길, 패월, 불타는 군영, 십면매복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등풍기덱 풀 전법은

    2개의 패시브 (의당웅심, 사별삼이)

    2개의 지휘 전법 (신통한 재능, 세상에 가득찬 덕)

    3개의 액티브 전법 (걸출한 여인, 초선차전, 관우의 상처)

    2개의 진법 병종 전법 (봉시진, 비웅군)

     

    본 덱의 전법 구성으로 보면 오보 효과가 해당 전법을 카운팅 하는 듯합니다.

    강유가 솔선수범의 오보 효과를 받으면 허수아비가 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3개의 액티브 전법에 의거하여 제어를 넣거나 제어 해제하는 관계로 허망에 약합니다. 

     

     

    등풍기덱 대항 방법 2

     

    오보, 허망, 공포 효과로 강관유 비웅군의 발휘를 제한하여 덱을 약하게 만든다.

     

    대부분의 딜은 강유가 넣고 있고, 비웅군과 관은병은 딜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강관유 비웅군은 책략 피해로 주로 딜을 넣습니다.

     

    등풍기덱 대항 방법 3

     

    지력이 비교적 높은 장수로 대항, 지력이 낮은 덱은 패스

     

     

    등풍기덱 대항 방법 결론

     

    대항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치료 금지 전법 사용
    2. 오보, 허망, 공포로 덱을 제어
    3. 지력이 높은 장수를 선택하여 덱을 구성

     

    • 치료 금지 : 막다른 길, 패월, 불타는 군영, 십면매복
    • 오보 : 솔선수범
    • 허망 : 용맹한 사수, 유리한 기회, 대륙의 위세, 패월

     

     

    등풍기덱 대항으로 추천하는 덱

     

    1. 좌자 + 초선 + co여령기 (16코 여초좌궁)

     

    주장 : 좌자 (관우의 상처 + 잠피기봉 (공격 지원 + 산선 + 엄허)) 풀 지력

    부장 : 초선 (초선차전 + 무봉진 \ (약한척 +속전 +백전))지력 + 속도 (속도가 제일 빨라야 함)

    부장 : co여령기 (문무겸비 + 막다른 길 (이치격란+장위+점괘)) 풀 무력

     

    이렇게 패치한 목적은 충분히 초선의 고유전법인 허망, 치료 금지, 혼란 효과를 사용하고, 무봉진의 버프 하에 co여령기가 주요 장수로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무겸비로 무력을 증가, 막다른 길로 치료 금지 효과 부여)

     

    초선의 데미지 분담으로 보호하고, 약간의 딜을 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거 불가입니다.

    치료 및 뎀감쪽은 관우의 상처와 초선차전의 제어 효과 해제, 잠피기봉은 좌자와 co여령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장점 : 16코로서 코스트 부담이 전혀 없으며, 초기 전투에서 강관유 비웅군을 상대로 높은 승률 보유하고 있으며, 제어와 치료 모두 충분히 가능합니다.

    단점 : 단일 핵심 딜 장수로 co여령기의 높은 진급이 필요합니다.

     

    여초좌궁의 모습

     

    co여령기의 경우 3만에 가까운 딜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초선의 고유 전법 발동률이 높아 발동 횟수가 굉장히 안정적이며, 치료량은 13000 정도입니다.

    등풍기덱은 초선의 데미지 분담 효과를 제거하기 어려워, 강유의 딜은 자신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2. SP제갈량 + 관흥 + 장보 (18코 북벌창)

     

    주장 : SP제갈량 (초선차전 + 군민 위로 (공격 지원 + 속전 + 격군) 지력 + 통솔 + 속도 (속도가 제일 빨라야 합니다.)

    부장 : 관흥 (천리주단기 + 막다른 길 (뒤늦은 출발 + 귀모 + 장위) 풀 무력

    부장 : 장포 (청주병 + 채도작전 (차분한 대응 + 백전 + 엄허) 풀 무력

     

    해당 덱은 SP제갈량이 속도가 제일 빨라 초선차전으로 아군의 제어 효과를 제거하고 치료 효과를 주는 관계로 부장의 액티브 전법 발동에 도움을 줍니다.

     

    장포가 청주병을 찍으면 3번째 턴에서 병력을 회복하고, 채도작전으로 공포를 넣을 수 있습니다.

    관흥은 핵심 딜 장수로서 천리주단기로 제어효과를 제거하고 막다른 길로 적군을 치료 금지합니다.

     

    장점 : 18코로 사령단 요구가 높지 않고, 초기에 싸울 때 유리하고 창병의 병종 우세가 있습니다.

    단점 : 관흥, 장포의 지력이 낮아 강유의 딜이 많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관흥의 전법이 잘 발동하게 되면 (고유 전법 4번 발동) 승리를 확신할 수 있습니다.

    전보에서 보면 비웅군은 13000 정도의 딜을 넣습니다. 북벌창은 속도가 늦은 덱과 싸울때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시도해 볼 수 있으나, 장포와 관흥이 뒷시즌에 나오는 만큼 고진급이 어렵습니다.

     

    3. 태사자  + 능통 + 주태 (18코 태능주 기)

     

    주장 : 태사자 (솔선수범 + 일기당천 (만용비용 + 무략 + 승리) 무력 + 속도 (속도 제일 빠르게 설계)

    부장 : 능통 (맨몸의 혈전 + 유리한 기회 (승이익강 + 승리 + 집예) 무력 + 속도 (주태보단 빠르게, 태사자보단 느리게)

    부장 : 주태 (호표기 + 달리는 철기 (수비의 왕도 + 수세 + 방비) 풀통솔

     

    해당덱의 경우 충분한 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태사자가 주장으로 일기당천을 찍어서 솔선수범으로 방어를 제거합니다.

    능통은 맨몸의 혈전과 유리한 기회로 적군에게 허망 효과를 부여하고 초선차전과 관우의 상처를 침묵시킵니다.

    주태가 호표기로 무력과 돌격 전법 발동률을 제공하고 달리는 철기로 선공과 적군 통솔 감소 효과를 보여줍니다.

    주의점은 항상 주태가 딜을 온몸으로 받기 때문에, 유지력이 떨어집니다.

     

    장점 : 18코로 사령단 요구가 크지 않으며 태사자 개척덱에서 변형되는 것이기 때문에 바르게 투입이 가능합니다. 딜도 높아 4턴내에 적군을 순삭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기형진, 청주병에 약하며, 기세등등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오나라 기병들과 감태주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SP 순욱 + 가후 + SP 곽가 (20코 오모신 기)

     

    주장 : SP순욱 (불타는 군영 + 비웅군 (아끼는 마음 + 수세 +방비) 지력 + 속도

    부장 : 가후 (책략 도모 + 관우의 상처 (약한 척 + 백전 + 엄허) 풀지력

    부장 : SP 곽가 (혼비백산 + 솔선수범 (기정상생 + 집예 + 문도) 풀지력

     

    일반적인 오모신과는 달리 SP순욱이 불타는 군영을 통하여 치료 금지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비웅군을 찍어서 긴 전투에서 딜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후가 혼란을 부여하고 책략 도모로 적군 지력을 감소시키며, 동시에 관우의 상처로 제어 효과 제거 및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SP곽가는 핵심 딜러로서 솔선수범의 오보 효과를 이용합니다.

     

    장점 : 속도가 늦은 부대들 사이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이야기되는 덱이며, 비웅군을 찍으면 딜을 쏟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단점 : 20코스트가 필요하여, 오랜 시간이 걸리며 후기 전투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적군 방패병, 강관유 비웅군 카운터로 사용이 가능하나, 제어기가 많은 창병이나 조운, 제갈량 등에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SP 순욱은 뒤섞인 위서로 딜을 주는 대신 비웅군을 찍어서 딜과 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더 안정적인 운영입니다.

    비웅군은 비웅군으로 책략 도모의 경우 효과적으로 강유의 지력을 감소시켜 강유의 딜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관우 + 관은병 + 위연 (19코 관관위창)

     

    주장 : 관우 (천리주단기 + 적진 함락 (뒤늦은 출발 + 귀모 + 장위) 무력 + 속도

    부장 : 관은병 (청주병 + 체도작전 (차분한 대응 + 백전 + 속전) 무력 + 속도 (속도 제일 빠르게 세팅)

    부장 : 위연 (막다른 길 + 천하무적 (차분한 대응 + 엄허 + 속전) 무력 + 속도 

     

    속도 메타와 지력을 싸움에서 불리한 장비 대신 위연을 사용합니다.

    위연은 막다른 길 전법으로 비웅군의 치료 효과를 억제시킵니다.

    관우는 천리주단기로 통찰 효과를 얻고 적진 함락으로 적군의 통솔과 지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관은병의 체도작전을 중심으로 제어하는 동시에 청주병으로 3번째 턴에 치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 : 관은병 개척 덱에서 전환하기가 용이하며, 제어 효과 (속성 감소, 치료 금지, 허망, 공포, 무장 해제)가 많고, 4턴내에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단점 : 치료 효과가 부족합니다. 관우가 초선차전을 사용할 경우 속도에 많은 스탯을 사용해야 하고, 첫 순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관위는 데미지감소가 많은 덱에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전보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위연의 딜이 엄청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력이 너무 낮은 장수가 없어, 비웅군도 상대적으로 딜량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제갈량으로 관우를 대체하여 초선차전을 사용하면, 효과 해제와 치료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위연은 막다른 길 + 적진 함락, 주장은 제갈량 솔선수범 + 초선차전 (기정상생 + 집예 +문도) 통솔 + 지력

     

    결론

     

    추천드린 5가지의 덱을 통하여 강관유 비웅군에 상대가 가능한 덱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핵심은 제어 효과(치료 금지 + 오보 + 허망 + 공포)를 통하여, 대량의 딜을 대응 가능합니다.

     

    속도가 늦은 덱은 충분한 치료량을

    속도가 빠른 덱은 피해와 제어를 설정하여

    강관유 비웅군과의 전투에서 우세를 차지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