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전략판

삼국지전략판 협객 공략 : 주장제거, 약탈, 동전정리 정보

봄땅 2023. 9. 19. 22:29
반응형
 

협객으로 전환했을때의 경우를 통하여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IST-

 

  • 수성 시 주장 제거
  • 추방당하여, 이동하기
  • 약탈하기
  • 주성, 분성, 조폐창 등 고급건물 공략하기
  • 동전수급 방법
  •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건물 정리

 

1. 수성 시 주장 제거

 

협객을 기준으로 기존과 다르게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단 주장 빼기를 하려면, 주력부대는 최대 2~3군정도만 운영하는 편이 좋습니다.

 

협객은 최대 5개 부대를 설정할 수 있는데, 1~3번째까지 주력부대가 설정되어 있다면 남는 칸이 4~5번째 칸이 되겠죠.

 

4~5번째 칸에는 각각 주장 1칸, 부장 2칸이 있으니, 4~5번째 칸을 합해서 부장 자리가 최대 4자리가 되기 때문에 1~3번째 칸의 각 주장(3명)을 4~5번째 칸 부장 자리로 뺄 수가 있습니다.

 

만약 4군까지 운영한다고 가정한다면, 5번째 칸의 부장 자리 2개밖에 남지 않으니, 1~2군 주장은 뺀다고 하더라도, 3~4군 주장을 옮길 자리가 없게됩니다.

 

만약 주력부대를 더 늘린다면, 주장제거를 하는것이 아니라, 부대 자체를 성 밖으로 멀리 빼내야 하는데, 체력 관리가 필요하고, 계속 모니터링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3군까지만 운용한다고 생각하고 정리하겠습니다.

 

삼전은 기본적으로 1부대당 최대 주장 1명에 부장 2명을 배치할 수 있는데요.

주장칸에 장수를 비워두게 되면, 부장칸에 설령 2명이 모두 배치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정식 부대로 적용하지 않습니다.

즉, 주장이 없기 때문에 출격도 불가하고, 따라서 전투도 발생할 수 없게 되거든요.

 

이렇게 만든 다음에, 적이 내 성을 공격할 때, 적의 덱을 파악한 다음 상성에 맞는 부대의 주장을 배치하고, 주둔을 눌러주면 됩니다. (주둔을 하자마자 전투가 발생합니다.)

 

만약 주둔을 누르지 않는다면, 바로 전투가 발생하지는 않고 주장 배치 이후로 들어오는 첫 공격부대와 전투를 하게 됩니다. (이때는 어떤 부대가 들어오는지 알기 어려운 만큼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 들어오는 부대가 없다면, 애초에 가장 먼저 공격을 들어온 부대의 2회 차 공격에 맞서 전투가 발생하게 되는 거죠.

 

즉, 주둔을 안 눌러도 다음 전투가 발생하기는 합니다만, 그 사이에 내가 싸우고 싶은 적 부대가 철수할 수 있기 때문에 체력이 된다면 가급적 바로 주둔을 눌러 주는 게 좋습니다.

 

2. 추방당하여, 이동하기

 

추방당할 때 역시 주장을 제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병력소모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방 시 보유 자원의 20%가 소실되고, 자원은 최대 각 100만까지만 남게 되기 때문에 자원을 조금이라도 보존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추방당하기 전에 할 수 있는 징병을 최대한으로 설정해 두고, 그래도 자원이 100만이 넘는다면 건물을 업그레이드해서 100만이 될 때까지 업그레이드를 최대한 해두는 게 도움이 됩니다.

추방당한 다음 업그레이드를 취소하게 된다면 자원의 80%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그레이드하려면 평소 건설 추가 대기열을 1~3개 비워두는 게 좋겠죠.

 

3. 약탈하기

 

약탈은 구리는 6, 7, 8 구리광산 정도가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걸 초과하면 병력 소모가 커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운영에 차질이 발생합니다.

 

약탈 시 6구리는 동전 2,000개, 7구리는 4,000개, 8구리는 6,000개를 줍니다.

 

일반 자원도 6 ~ 8 토지 정도로 약탈하는 게 좋습니다.

 

레벨별로 차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병력이 부족할 땐 6레벨 토지로만 약탈해도 되겠습니다.

 

9레벨 이상의 토지는 굳이 약탈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나의 주성에 붙어 있거나 가까이 있는 적 토지라면, 가급적 다 약탈이 아닌 점령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주성, 분성, 조폐창 등 고급건물 공략하기

 

팁은, 적 주성 내구도가 일정 수치 이하이면 수비군이 아예 없기 때문에, 병력을 1로 설정한 병기 부대로도 공성이 가능하므로 이를 노리는 것입니다.

 

즉 약탈할 건물의 내구도가 일정 이상이면 수비군이 무조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병기 부대 병력을 조정해야 합니다.

 

(내구도가 높은 주성은 혼자서 약탈하기는 거의 불가능하고, 다른 리스크들도 크므로 협객 2~3명이 함께 공략하는 게 좋습니다)

 

수비군이 없으면 먼저 주력 부대로 적 병력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바로 병력을 1씩 배정한 병기부대 2개(3군 운용 기준)가 공성을 개시하고, 이 위에 다시 남은 주력 부대로 병기부대를 덮어주면 됩니다.

 

가급적 3~6초 이내의 간격 안에 각 부대의 도착시간이 모두 설정되도록 동시에 이동해 주면 되나, 이 경우에는 1군 주력부대가 전투에서 패배하거나 무승부가 뜰 경우, 이어서 바로 진입하는 병기부대들이 전멸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간격을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주성을 약탈했다면, 이미 자원의 90%를 제거 한 것이기 때문에 근처에 분성이 있더라도 굳이 추가적으로 약탈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성을 먼저 약탈했다면 자원의 30%만 얻게 되므로, 여력이 된다면 주성도 약탈하는 게 좋겠죠.

 

조폐창을 비롯한 고급 건물은 섬멸부대로 먼저 병력만 제거하고 나면, 병력 1의 병기부대들로 진입해 주면 됩니다.

(30분 동안은 추가 수비군이 없습니다.)

 

 

5. 동전수급 방법

 

동전 수급은 일단 전공 점수로 매일 180,000을 획득할 수 있고요.

(전공 5,000으로 동전 60,000개, 전공 15,000으로 동전 120,000개)

 

금화 50개로 갱신하면 한번 더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1일 최대 360,000개를 상점에서 매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려면 하루에 적어도 전공 40,000정도가 필요합니다.)

 

내정으로도 기본 25,000개(금화징수 시 곱하기 3 추가)를 획득할 수 있어요.

 

또 조폐창이나 구리광산을 약탈하면 동전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폐창은 4~5레벨부터 동전수급이 좋아요.

조폐창 3레벨은 동전 5,250개, 4레벨은 동전 11,250개이고, 5레벨은 22,500입니다.

2배씩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4~5레벨 조폐창은 동전뿐만 아니라 다른 자원들도 많이 주기 때문에 보이면 무조건 약탈을 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구리광산은 6레벨 2,000 / 7레벨 4,000 / 8레벨 6,000 / 9레벨 8,000 / 10레벨 10,000입니다.

 

덱이 괜찮다면, 덱보다도 하루종일 플레이를 할 수 있다면 하루 동전 수급을 50만 개 이상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가성비가 매우 떨어집니다.

 

잘 성장한 비협객은 그냥 접속해서 징수좀 하고, 협객이랑 전투 몇 번 하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6. 업그레이드 필요 핵심 건물

 

창고: 최소 15레벨(101만)은 확보하여야 하며, 가능한 한 20레벨까지 올릴 것을 추천. 16레벨(121만), 17레벨(161만), 18레벨(201만) 등등
시장: 석재가 남거나, 반대로 부족하기 때문에 수시로 무역이 필요함.
숙소: 길작, 적 부대 파악 및 공성용 더미 부대가 최소 2부대는 필요함.
징병소, 열병대, 군영: 기본적으로 만렙이 좋음.
진영버프: 사용하는 덱 위주로 만렙 필요함.
병종버프: 사용하는 덱 위주로 만렙 필요함. 병영도 올려야 함.
사령단: 사용할 덱의 코스트에 맞게 최소한도로 올리는 게 효율적임.
성벽: 5레벨 이상 필요. 이유는 방어군과 교위부를 올리기 위함.
방어군, 교위부: 적 더미부대의 공성을 방해하고, 적 주력덱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해 꼭 필요함.
사기단: 협객은 장거리 일반 행군 이동이 자주 필요하기 때문에 사기단을 최대로 올려주면 좋음.

 

참, 비협객 기준 vs협객 공략이라고 하면요.

간단한 것 같아요.

 

덱이 되면 맞대응해주면 되고요.

덱이 안 되면, 협객과 안 싸워주면 됩니다. 

 

협객은 상대가 전투를 해줘야 같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전투가 필수거든요.

그런데 상대가(특히 협객보다 덱이 약한) 싸워주지 않고, 주장을 다 빼놓고, 약탈당하기 전에 자원을 모두 기부해버리거나 건설 재료로 써버리면, 협객은 할 게 없습니다.

 

그러면 대부분 다른 곳으로 가거나, 추방해 달라고 하거나 하게 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