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택시 양수 교육 후기 입니다.
□ 일시 : 2024년 12월
□ 장소 : 상주
□ 요약
1. 소나타로 정지선 1m 이내 정지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통해 감을 가지고 갈 것
2. 평행 주차와 후진 주차는 필수
3. 위의 2가지만 확실히 자신 있다면 마음 편안히 받을 수 있는 교육임
4. 개인 택시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궁금한 것들이 많았는데 그런 궁금증을 해소하기에는 많이 아쉬웠음
□ 평가(향후 평가 방법 변경 검토 중이라고 함) : 100점 중 60점 획득하면 통과
1. 실기 80점(1차 20점, 2차 30점, 3차 30점)
- 1차(1분) : 정지선 1m 이내 주차(2회)만 잘하면 별 문제 없음
- 2차(3분) : 정지선 1m 이내 주차(2회), 평행주차, 후진주차
. 정지선 위반을 감점(침범 -5점, 미달 -3점)이나 평행 또는 후진 주차 미실행 시 실격(0점)
- 3차(2분 30초) : 정지선 1m 이내 주차(2회), 굽은 도로 주행
. 시간은 충분하며 어렵지 않음
2. 필기 20점 : 어렵지 않으며 평가 전 교육으로 충분히 득점 가능
□ 숙소
1. 근처 모텔 등은 차량으로 15분 정도 거리에 있으며 연박시 잘 이야기 하면 할인 해 주는 분위기
2. 센터 內 숙소
- 숙박 희망자가 많은 경우 추첨을 해야 함
- 2인 1실
- 그럭저럭 지낼 만 함(아침 식사 및 교육 참석에 여유가 있음)
- 센터 內 숙소 이용자의 경우 외부 출입 불가(이유는 모르겠음)
3. 외부 숙소
- 센터에서 15분 정도 거리에 있으며, 모텔 연박시 잘 이야기하면 할인 해주는 것으로 들음
1일차.
60여명이 한 반이 되어 앞으로 진행 할 테스트 및 교육 관련 내용 전달 받음.
2개 반이 운영되었으며, 다른 반은 1차 실기 평가를 진행했으나 우리반은 2일차부터 실기 평가 진행으로,
이론?(내용은 기억 나지 않음) 교육 후 숙소로 이동.
애초에 센터 內 숙소에서 숙박하려는 사람이 많았으나 신청자가 많을 경우 추첨을 해야하고, 2인 1실 사용으로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센터 內 숙박하는 사람들은 외부 출입이 불가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외부 숙소를 이요하는 사람들이 많아 추첨 없이 숙소 이용 함.
아침에 편안히 식사하고 지각 스트레스 없이 교육 참석 할 수 있어 나름 편하고 여유 있어 좋았음.
2일차.
1차 실기 평가 진행.
제한 시간 1분, 짧은 주행 구간 內 2개의 정지선이 있으며 정지선 1m 이내에 차를 정차 시켜야 하는 부분에서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음. (-7점, 정지선 침범 1회, 정지선 미달 1회)
소나타 차량의 앞 범퍼가 정지선을 넘으면 -5점, 1m에 못 미치면 -3점...
한분은 실격을 받음.
다들 20~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분들이었지만 적잖은 스트레스를 받은 것으로 보였으며, 잘하는 분들도 많았음.
3일차.
2차 실기 평가 진행.
제한 시간 3분, 주행 구간 內 2개의 정지선이 있으며, 평행주차 1회와 후진주차 1회 실행 해야 함.
정지선 평가 기준은 1일차와 동일하며 평행주차와 후진주차는 반드시 실행해야 하며 그냥 통과할 경우 실격으로
0점 처리 됨.
평가 종료 지점에서 방향지시등을 반대로 넣어 -3점(실점).
4일차.
3차 실기 평가 진행.
제한 시간 2분 30초, 주행 구간 內 2개의 정지선이 있으며, 굽은 도로에서 차선을 밟지 않는 것이 중요한 평가 요소 임.
대부분 사람들은 문제 없이 여유있게 통과 하였으나 여전히 정지선 맞추는 것이 어려웠음.
정지선 미달로 -3점(실점).
3번의 실기평가에서 60점 이상을 확보한 사람들은 마음 편히 저녁을 보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으나 실점/실격 등으로 필기 점수가 필요한 분들은 마음이 편치 않아 보였음.
5일차.
이론 필기 평가 진행.
이론 교육 및 평가로 진행.
한분(1문제 실수로 합계 59점으로 마지막날 탈락)을 제외한 전원 수료증 받음.
대략 2개반 120여명 중 10여명이 교육 중 탈락하여 중간에 집으로 돌아가셨음.
평가 중간 중간에 실습 및 이론 교육이 있으며 실습 교육 중 빗길 미끄러짐 현상 경험, 안전밸트의 중요성, 좁은 공간 빠져 나오기, 양손운전 그리고 이론 교육 중 차량 관리 관련 내용은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다만 택시 실무와 관련한 내용이 좀더 풍부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개인 택시 실무와 관련해 궁금한 내용이 참 많았는데...
혹시 교육 참여 예정이신 분들은 정지선 1m 이내 정지 할 수 있도록 감을 가지시고 참여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행주차외 후진주차는 필수 이구요.